GMP BIO CO., LTD.

닫기

Treg CELL THERAPY

Treg CELL THERAPY

면역조절 세포치료제란 생체 내 면역반응의 억제 또는 항진 등의 반응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로 개발된 세포 치료제로서 향후 차세대 바이오 신약으로서 주목 받는 치료기술입니다.

Why Treg cell 사진

알츠하이머병의 정확한 발병원인 및 기전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환자의 뇌에서 노인반점(Senile plaque)과 신경섬유 덩어리(Neurofibrillary tangle)가 관찰되었고, 아밀로이드-베타와 APP-C 단백질(Anti-amyloid Precursor Protein)과 같은 독성 단백질에 의한 신경세포 사멸, 시냅스 손실 및 Tau 단백질의 변성 및 과인산화에 의한 신경섬유 덩어리의 형성기전이 밝혀지면서 이상적인 질환모델을 확립이나, 새로운 예방 및 치료방법 개발 등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.

실제로 지난 30년간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및 치료기전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고, 상당수의 임상 시험도 진행되었습니다. 특히 알츠하이머병, 파킨슨병, 헌팅턴병 등 퇴행성 뇌질환에서 줄기세포에 의한 신경세포 재생 기법이 치료 효과가 동물 모델에서 확인되고 있으며, 또한 알츠하이머질환에서 신경염증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신경염증 제어를 통한 뇌질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가 최근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.

그러나 아직까지도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정신 및 행동 장애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치료 이외에 질병을 예방하거나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나 치료제가 없는 실정입니다.

“세포치료제”란 세포와 조직의 기능을 복원시키기 위하여 살아있는 자가(autologous), 동종(allogenic), 이종(xenogenic)
세포를 체외에서 증식.선별하거나 여타한 방법으로 세포의 생물학적 특성을 변화시키는 등의 일련의 행위를 통하여 치료, 진단 및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을 말합니다. 미국은 1993년부터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세포치료제를 의약품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세포치료제는 두 분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첫 번째는 조직재생 혹은 장기기능 회복을 위한 줄기세포 치료제이며, 두 번째는 생체 내 면역반응의 억제 혹은 면역반응의 항진 등 면역반응 조절을 위한 면역세포 치료제로 분류할 수 있으며 향후 바이오 신약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입니다.

“조절 T 세포(Treg)”는 T 세포의 일종으로서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된 면역세포의 염증 반응을 제어하는 특성이 있는 세포입니다. 과도한 면역반응은 류마티스 관절염, 루푸스, 건선 등을 포함하는 자가면역질환과 천식, 아토피와 같은 과민성 병변을 야기시킵니다. 이러한 질환들은 모두 조절 T 세포의 주입으로 현저히 완화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조절 T 세포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에 국내외 제약사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. 최근에는 일반적인 면역질환 뿐아니라 치매, 파킨슨병, 루게릭병과 같은 염증성 뇌질환에도 조절 T 세포가 관여한다는 연구가 본사 연구진과 더불어 해외 유수의 연구진들이 발표하면서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.

조절 T 세포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세포이기에 안전하며, 줄기세포와 같이 다양하게 분화가 이루어지는 세포가 아니기 때문에 추후 세포의 성장이 제어되지 않아 발생하는 암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 본 연구진은 조절 T 세포를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표적 조절 T 세포를 분리 및 배양하는 기술과 이 세포를 대량으로 증폭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매우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

당사가 보유한 표적 조절 T 세포 분리 및 대량 생산 기술은 TTE01(Therapeutic Treg Enhancer) 시스템으로 명명되었습니다. 이 기술은 특정 질환에 특화된 조절 T 세포를 배양하는 기술로 추후 다른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씨병, 헌팅턴씨병 및 류마티스 관절염, 루푸스, 장기이식 거부반응 등 다양한 난치성 면역질환의 세포치료제 개발도 가능합니다.

top